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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ES 20첫8] 자율주행차의 미래 한곳에 모였다 | 인터비즈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18:58

    [인터 비즈]현지 시간으로 1월 91미국 라스 베이거스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IT전시회 CES 2018이 개막했습니다. CES는 세계 최대라는 명성과 1년 중에서 가장 제1먼저 이뤄지는 대규모 전시회라는 점에서 그 나타나는 주요 기술과 동향을 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CES는 원래 가전 제품을 전시하는 행사였지만, 본인 현재는 서비스 본인 소프트웨어 등 IT전반을 다루는 행사로 진화하며 본인 아이가 새로 IT플랫폼 중 아래 본인에게 급부상하는 자동차까지 CES의 주요 전시 소재로 작용했다. 자동차는 단순한 마스크뿐 아니라 이동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텔레매틱스 본인의 인포테인먼트를 넘어 자동차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홈/스마트시티에 편입하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이 도로의 귀추를 파악해 자동으로 차를 몰게 하는 자율주행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번 CES 역시 현재와 가까운 미래 사이에 우리가 실제로 만날 수 있는 자동차 기술을 한데 모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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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비디아는 기조연설을 통해 자비 프로세서 등 자율주행 플랫폼을 발표하고 이와 관련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강자임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물론 엔비디아는 나쁘지 않다가 자율주행 작은 기업이라고 소개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만들 뿐이고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자동값/부품의 작은 기업이 개발합니다.기조연설에서 밝힌 직후에는 우버가 엔비디아의 자율주행 플랫폼을 이용해 무인차량 공유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며 폭스바겐도 앞으로 선보이되 자율주행차에 엔비디아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전시관에 세워진 엔비디아 부스도 이 같은 비전을 보여줬다. 특히 부스에서 시속 300km/h를 넘는 무인(자율 주행)경주용 자동차를 선 보이며 기술력을 과시했습니다.반면 반적인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와 달리 속도가 빠른 레이싱카는 실시간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량이 많고 이를 처리하는 속도도 빨라야 합니다. 무인 레이싱카는 최고 속도와 서킷을 주파 시간을 줄이는 타임어택을 통해 이들의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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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드와 바이두의 공동투자를 받은 벨로다인 제품도 자동차 전시관에서 볼 수 있었다. 벨로다인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주요 센서 중 1인 라입니다(LiDAR)장비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입니다. 라이스트는 일반적인 라디오 주파수를 사용하는 레이더와 달리 직진성이 강한 레이저를 사용하여 주변을 탐지하는 기술입니다. 센서에 포착된 사물이나 사람의 해상도는 떨어지지만, 이러한 존재 유무나 움직임은 다소 거의 실시간으로 탐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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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날 현장에 전시된 자율주행 콘셉트카 중 상당수는 운전석이나 조향장치, 제동장치 등이 없다. 기성 자동차 업체들은 운전을 돕는다는 콘셉트로 운전석에 사람이 앉아 필요에 따라 자율주행 기능을 쓸 수 있는 형태로 이런 기술을 유출하고 있다.하지만 미래에 등장할 완전 자율주행차는 사용자가 전혀 운전할 필요가 없고 차를 타고 이동 중에 잠을 자거나 업무를 볼 수도 있다. 특히 각 연구단이 제안하는 콘셉트카는 이를 단순히 개인용 차량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 공유 서비스와 연계해 필요에 따라 집 앞까지 차를 호출해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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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드는 단순한 자율주행차뿐만 아니라 스마트카를 기반으로 실현할 수 있는 미래도시를 구상했습니다. 자율주행이 일상이 되면 교통체증이 줄고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집 앞까지 불러낼 수 있어 버스정류장 같은 공간도 필요 없다. 또한 간간이 이동통신으로 교통량을 파악한 자율주행 택배차량은 최적경로를 찾아 최소 주차만으로 물건을 배달할 수 있어 정체를 예방할 수도 있다. 이렇게 생긴 공간은 결미도시의 주민으로 돌아가 이를 여가공간으로 활용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포드는 이동 통신 관련 기업과 협업하는 자동차의 텔레매틱스 기능을 강화하고 달리는 차량은 모두 연결되는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기술을 네세 비고 있다. 자동차가 신호등, 자전거, 보행자 등과 연결되어 서로 소통하고 때때로 발생하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도시의 교통을 보다 효율적이고 쾌적하게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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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는 지금, 단순한 가면의 테두리를 넘어 아래 본인의 IT플랫폼으로 자리 매김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발달로 자동차를 스마트홈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의 구성요소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의 삶의 질도 이와 함께 발전할 전망이다.


    글/IT, 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IT, 동아는 모든 독자에게 유용하 IT트렌드와 비즈니스 지식을 전해온라인 IT쟈ー날임니다니다.(http://it.donga.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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